독일 디스카운트 슈퍼마켓의 왕좌는 누구에게?

독일을 여행하다 보면 알디(Aldi) 또는 리들(Lidl) 이라는 상표나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독일의 대표적인 디스카운트 슈퍼마켓 체인인 두 회사는 디스카운트 마켓의 최고가 되기 위해서 여전히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Lidl und Aldi

 

10월 14일 발행된 독일 시사  주간지 Focus는 “Lidl gegen Aldi: Im Discounter-Wettstreit enthüllen die Gegner erstmals Zahlen” (리들 대 알디: 디스카운트 (슈퍼마켓)경쟁 속에서 처음으로 상대방의 숫자<매출액>을 보다)  이란 타이틀 제목으로 양사의 매출액을 입수해서  공개했다.

1913년 4월 10일 칼 알브레히트(karl Albrecht)가 독일 서부 공업도시 에센(Essen)에 오픈한 구멍 가게가 오늘날 알디(Aldi)의 효시이다. 알디(Aldi)라는 상표명은 Albrecht + Diskont의 약자를 써서 ALDI가 된 것이다. 이제까지 공식적인 숫자를 발표한 적이 없는 알디(Aldi)의 매출액은 전문가들이 지역별 매출액을 취합하여 추산하는 정도였으나 2011년 새로 취임한 전문 경영진의 공격적인 마케팅 행보의 일환으로 이번에 그 숫자가 공개된 것이다.

 

463px-Aldi_Essen-Schonnebeck독일 에센에 있는 Aldi 최초의 매장  

 

알디 남부는 2012년 전년 대비 6% 성장한 150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알디 북부는 115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따라서 알디는 총 266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이에 반해 유력한 경쟁자 리들은 단지 2% 성장한 180억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했지만  리들이 속한 Schwarz-Gruppe 에 속한 다른 슈퍼마켓 체인들을 합하면 알디 보다 높은 매출 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알디는 새로운 경영진의 젊은 사고에 힘 입어 유럽 대륙을 벗어나 영국에서도 선전하고 있으며 미국과 호주에도 매장을 내고 적극적인 공략을 펼치고 있다. 2013년 알디 북부는 유럽 전역에 총 5000개의 매장을 오픈 할 예정이다. 반면 리들은 아직 유럽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알디에 후한 점수를 주고 있는 실정이다.

 

# 알디(Aldi) 남부 매장수 : 1800개

# 알디(Aldi) 북부 매장수:  2400개

# 리들(Lidl) 매장수: 3300개

# 알디(Aldi)는 1960년 남부와 북부로 분리. 그 경계선은 독일 서부의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와 헤센 주를 경계로 한다.

# 알디를 소유한 알브레히트(Albrecht)가족은 독일 최고의 갑부이며 전세계 갑부 10위 안에 들기도 했다.

 

(출처) Focus

(사진출처) dpa,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