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슬러 형제의 난? 혹은 숙명의 라이벌?

독일 유명 스포츠 용품 회사 A사와 P사의 창업자들은 한 어머니 뱃속에서 태어났다. 독일 프랑켄(Franken)지방의 2만 명 남짓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두 형제는 숙명의 각축전을 벌여만 했다.  

 

adidas and Puma Marken

 

독일 대표적인 상업방송 RTL에서는 세계적인 스포츠기업 A사와 P사의 역사를 다루는 드라마를 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 역사의 시작은 발명가이면서 독불장군인 Adolf Dassler와 그 보다 3살 많은 형이며 판매 수완이 뛰어난 Rudolf Dassler의 얘기이다.

 

adidas and Puma Bruder

 

1924년 당시 23살과 26살이던 두 형제는 어미니가 운영하던 헤르츠쪼겐아우라흐(Herzogenaurach)의 세탁소에 작은 스포츠신발 공장을 열면서 역사는 시작한다. 그 곳에서 린넨으로 만든 가볍고도 빠른 런닝화를 처음 만들어내게 된다. “Adi”라고 명명한 이 모델은 그 형 Rudolf가 경기장과 호텔 등을 돌아다니면서 판매하게 된다. 1930년 대 중반 두 형제는 12개 스포츠 종목 30개의 모델을 만들 정도로 성장하게 된다.

 

adidas and Puma und Nazi

 

1933년 Adolf와 Rudof Dassler는 나치당(NSDAP)에 가입하게 된다. 두 형제의 우애가 깨지는 순간은 1936년에 오개된다. 당시 유색인종인 마라토너 제시 오웬(Jesse Owen)의 스파이크가 계기가 된다. 형인 Rudolf는 독일 신발은 오직 독일 스포츠인의 우승에 기여한다면 반대했다. 그러나 Adi는 뜻을 굽히지 않았고 오웬은 Dassler의 신발을 신고 베를린 올림픽에서 4개의 금매달을 따게 된다. 이로 인해 나치의 노여움을 사게 된다.

1943년 12월 나치 정권은 스포츠신발 공장을 멈추게 한다. Dassler 형제는 군수품을 생산하게 된다. 1945년 4월 중순 미국 탱크가 공장 앞에 나타나게 된다. 미군들은 그 공장을 폭파하려고 했지만 Adi의 아내 케데(Käthe)가 진주한 미군들에게 제시 오웬의 금메달 사진을 갖다 보여주게 된다. 두 형제는 미군의 포로수용소에 갇히게 된다. 누가 누구를 나치로 고발했는지는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았다. 이로 인해 두 형제 사이에는 깊은 쐬기가 박히게 된다.

14명의 직원으로 Rudi Dassler는 1948년 아우라흐(Aurach) 중부에 목재소에 P사를 설립한다. RTL 필름에서도 이 이름의 유례에 대해서는 잘 설명하지 못하고 있지만 아마도 그의 별명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다. 왜나하면 그는 젊은 여성들의 뒤를 쫓기를 즐겨했기 때문이다.

 

adidas and Puma were2

 

매일 14시간씩 일에 매달린 Rudolf는 스파이크를 갈아 끼울 수 있는 축구화를 선 보여서 그의 동생보다 더욱 빠르게 시장을 넓혀 나갔다. 축구화의 갈아 끼울 수 있는 스파이크는 그의 동생이 발명이 발명했고 이로 인해 상대방을 서로 고소고발하는 전쟁이 벌이지게 되었지만 그의 어머니는 한 번도 두 형제의 화해를 제안하지는 않았었다.

작은 강 사이로 서로 으르렁거리는 사이가 되어버린 두 형제는 그들 회사의 소속원들도 또한 같은 신세가 되었다.

발명가이며 금연가이고 어얼리버드(5시에 일어남)였는 Adi는 1949년 유명한 삼선을 회사 브랜드로 사용하게 된다. 그는 세 손가락으로 방금 새로 칠한 골대를 만지고 나서 본 모습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며 이를 운동화에 적용하게 된다.

 

1953년 Adi Dassler는 스위스 베른에서 드디어 승리를 맛보게 된다. 독일 축구 대표팀이 진흙과 빗속에서도 세계 챔피어이 된 것이다. 또한 당연히 Adi Dassler의 바꿔 끼울수 있는 축구화 스파이크가 한 몫을 단단히 했다.

애연가였던 Rudof Dassler는 입에 파이프를 물고 낚시 하기를 좋아했다. 1974년 76세의 나이에 폐암으로 사망한다. 그 당시 Puma는 4개의 공장에서 3,500명의 직원들이 매일 3만 켤레의 운동화를 생산해 냈다.

그의 동생 Adolf Dassler는 그로부터 4년 후 1978년 그의 부인 Käthe 옆에 묻히게 된다. 그에게는 4명의 딸과 아들 Horst가 있었다. 그 당시 그의 제국은 젠세계 12,000명의 직원들과 17개의 공장이 있었으며 하루 130,000 켤레의 스포츠 신발을 생산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신발 생산업체였다.

 

Adidas und Puma _Nike

 

물론 지금은 두 형제가 세운 두 회사 모두 미국의 N사에 뒤지고 있는 형편이다.

 

(출처) Bild Online